​[유튜브 정치] 현역 구독자 수 1위, ‘이언주TV’ 촬영 현장을 가다

  • “유튜브 통한 정치혁신 꿈꾼다…보수 네트워크 형성할 것”
info
입력 : 2018-11-28 15:52
수정 : 2018-11-28 15:52
프린트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23일 오정근 건국대 교수와 이언주TV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도형 기자]


현역 국회의원들의 유튜브 정치 중 단연 눈에 띄는 것은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의 ‘이언주TV’다. 28일 현재까지 현역 의원 중에선 가장 많은 구독자수를 보유하고 있다. 출범 3개월 만에 얻은 성과다.

이 의원은 유튜브를 통해 대북 문제, 소득주도성장, 탈원전 정책 등 분야를 막론하고 문재인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누적 조회수 10만회를 넘어선 영상도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공식 유튜브 채널 ‘씀’에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2만3000회 정도다.

지난 23일 ‘이언주TV’의 촬영 현장을 찾았다. 오후 6시쯤 국회 의원회관 이언주 의원실에 도착했을 때 이 의원은 잠시 자리를 비운 상태였다. 촬영을 위해 머리를 손질하러 갔다고 했다. “지금 구독자수가 얼마지?”, “4만명에 조금 못 미칩니다. 다음 주쯤 넘을 것 같습니다” 등 보좌진의 대화가 오갔다.

취재 당시만 해도 ‘이언주TV’의 구독자수는 4만명 미만이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의 ‘전희경과 자유의 힘’(4만138명)에 못 미쳤다. ‘이언주TV’는 28일 기준 구독자수 4만2030명으로 4만273명인 전 의원을 앞질렀다.

촬영은 의원실 안쪽 집무실에서 이뤄졌다. 책상과 소파 등을 한쪽으로 치워두고, 책상과 의자 두 개만 배치해뒀다. 카메라 두 대와 간이 조명 두 개가 준비의 끝이었다. 카메라는 중고로 구입한 것이라고 한다.

이날 출연자는 최근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위촉된 오정근 건국대 정보통신대학원 교수였다.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비판이 주제였다. 의원실에 돌아온 이 의원은 오 교수와 도시락을 먹으며 촬영을 준비했다.

“조강특위 위원 되셨으니 짧게 한국당이 뭐가 좀 바뀌어야 된다고 생각하시는지 짧게 말씀해주시고, 운동권 문제, 본격적으로 현재 경제 상황, 마지막 부분에 블록체인 등 질문 드릴게요.”

이 의원은 이렇게 말한 뒤 바로 촬영에 돌입했다. 대본은 없었다. 촬영은 끊고 가는 경우 없이 롱테이크로 1시간 정도 진행됐다.

소득주도성장의 문제점 지적이 주를 이뤘다. 운동권 출신 인사들에 대한 비판과 민주노총 문제, 양심적 병역거부 등 반대진영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간간이 “공산주의 정책 아니냐”, “지금 우리나라 운동권은 수구좌파다” 등 강경한 발언도 나왔다.

영상은 별다른 편집 없이 간단한 자막 작업을 거친 뒤 지난 25일 업로드 됐다. 이 의원실은 이런 영상을 주 1~2개 업로드하고 있다. 보좌진 1명이 유튜브 제작과 의원실 업무를 병행하고 있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23일 오정근 건국대 교수와 이언주TV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도형 기자]


촬영을 마친 이 의원과 만났다. 늘어나는 구독자 수에 이 의원은 상당히 고무된 표정이었다. 이 의원은 인기의 이유로 ‘현장감’을 들었다. 그는 “의원들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활동을 영상으로 올린 수준”이라며 “응접실에서 시청자들과 담소를 나누는 느낌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유튜브 방송을 시작한 이유로 현실적 이유를 들었다. 그는 “언론에 나오는 정치인의 말은 일부만 나온다”면서 “정치에 대해 알고 싶은 국민이 많은데 욕구가 충족이 안 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또 “기득권을 가진 세력이 언론 권력을 장악하고 언론 자유를 억압하는 상황을 보면서, 내가 언론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언론의 역할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단순히 홍보의 수단으로 유튜브를 이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유튜브 방송을 통해 국민과 소통하는 동시에 출연진과의 교류를 통해 보수층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나아가 유튜브를 통한 정치혁신을 꿈꾼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소통을 오래한 구독자들과 서로 교감하게 되는 강력한 공감대가 형성이 될 것”이라며 “정치 결사체를 인위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해서 마련된다면 그것이야 말로 정치혁신”이라고 강조했다.
후원계좌안내
입금은행 : 신한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아주로앤피
계좌번호 : 140-013-521460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