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이재명 문제, 현재로선 정무적 판단할 단계 아냐”

  • "본인이 부인하고 있어 신중히 접근할 수밖에"
info
입력 : 2018-11-23 14:35
수정 : 2018-12-02 14:42
프린트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트위터 ‘혜경궁 김씨’로 논란이 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관련해 “현재로서는 정무적 판단을 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사건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 언론 보도 외에 잘 모른다”면서 “검찰 수사와 공소, 법원의 재판 과정 등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투 폭로로 빠르게 출당 조치를 내린 안희정 전 충남지사에 비해 유독 신중한 것처럼 보인다’는 지적에 “안 전 지사는 그날 바로 본인의 잘못된 처세에 대해 시인하고 사과해 논란의 여지없이 징계 절차를 밟았다”며 “이 지사는 본인이 부인하고 있기 때문에 당 입장에서 신중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일로 민주당 지지자가 분열하고 있어 이 대표가 친문재인계 의원들에게 입장 표명을 해달라고 했냐는 질문에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이 지사에게 해줄 말이 없냐는 질문에는 “우리가 무슨 말을 해서도 안 되고, 무슨 말을 한다고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답했다.

최근 민주당 지지율이 20대, 영남, 자영업자 계층에서 하락하는 ‘이영자 현상’에 대해 “지지율로 일희일비할 것은 아니지만 사실대로 받아들이고 더욱 분발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지율은 변해가는 것”이라면서도 “이번에 나온 결과는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훨씬 더 노력해서 만회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관련해서 “정확하게 말하면 우리 당에서 그동안 말했던 것은 권역별 정당 명부 비례대표제”라며 “우리가 다수 당이기 때문에 지역구 의석 수를 확보하는데 비해 소수당은 그러지 못해 양보할 수 있다는 것이지 100%를 비례대표에게 몰아주겠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방법을 당이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며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해서 안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와 관련해서 ”민주노총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해서 경사노위가 매듭을 짓지 않을 수 없다“면서 ”경사노위가 충분한 토론을 통해 결론이 만들어지면 국회에서 처리할 것“이라고 했다.
후원계좌안내
입금은행 : 신한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아주로앤피
계좌번호 : 140-013-521460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