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김상조 '삼성 지주사 전환 압박' 검찰 고발

  • 경제지식네트워크-한반도 인권·통일 변호사 모임, 김 위원장 고발
info
입력 : 2018-09-27 14:18
수정 : 2018-09-27 14:18
프린트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경제지식네트워크 이병태 대표(왼쪽)와 장효정 변호사가 27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가고 있는 모습.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보수성향 시민단체들이 삼성그룹의 지주회사 전환 압박과 관련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비영리단체 경제지식네트워크와 변호사단체인 한반도 인권·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한변)은 27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위원장을 직권남용 및 강요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삼성이 3년 내로 지주사 전환을 안 하거나 못하면 앞으로도 영원히 못 하는 것"이라며 "결국 이재용 부회장의 결단 문제"라고 말한 바 있다.

이 발언과 관련해 경제지식네트워크와 한변은 "김 위원장이 구체적인 시한까지 특정하며 삼성의 지주회사 전환을 압박했다"면서 "실제 인터뷰 직후에 삼성화재와 삼성전기는 보유하고 있던 삼성물산 지분을 매각하면서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했다고 밝혔다"고 지적했다.

이병태 경제지식네트워크 대표는 "공정거래위원장은 특정 기업의 지배 구조에 개입할 아무 권한이 없다"면서 "김 위원장은 시장경제 질서와 법치주의를 교란했다"고 주장했다.
후원계좌안내
입금은행 : 신한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아주로앤피
계좌번호 : 140-013-521460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