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국회3컷] 이해찬의 '동진', 쟁점법안 '또' 무산, '입각' 유은혜

info
입력 : 2018-09-01 07:00
수정 : 2018-09-01 07:00
프린트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8월 마지막 주, 집권여당의 새 사령탑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첫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경북 구미에서 열었다. TK(대구·경북)를 향한 더불어민주당의 '동진(東進)이 시작된 것이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당초 합의했던 인터넷전문은행 관련 법안 등 쟁점 법안을 8월 임시국회 내에 처리하지 못한 채 정기국회로 넘겼다.

문재인 대통령이 중폭으로 개각함과 동시에 유은혜 민주당 의원은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진선미 의원은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입각한다.

이주의 국회 3컷은 '동진'하는 민주당, 쟁점법안 또 미룬 여야, '입각'한 유은혜·진선미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경북 구미시 금오테크노밸리를 찾아 현장을 돌아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29일 첫 현장최고위원회의를 구미에서 열었다. 앞서 선출 직후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까지 참배하며 '통합' 행보를 보였던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분단 70년을 청산하고 평화공존의 시대를 열자는 의미도 있다"며 "우리당이 전국적 국민정당으로 TK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역의 요구에도 부응하기 위해 첫 번째로 찾아왔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를 마친 뒤엔 금오공업고등학교 인근에 위치한 금오테크노밸리를 찾았다. 금오공고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지난 1972년 "동양 최고 기능인을 양성하겠다"며 설립한 곳이다. 금오테크노밸리는 같은 취지로 설립한 금오공과대학교가 사용하던 시설에 위치하고 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기본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 오늘은 혁신성장의 현장이라 할 수 있는 여러분들을 만나게 됐다"면서 "여러분들의 노력 이야기를 들어보고 당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성태(가운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본회의에 상정하려던 쟁점법안 합의에 실패 후 기자회견을 하던 중 발을 헛디뎌 쓰러지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부축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30일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에서 인터넷전문은행 규제완화법과 상가임대차보호법 등 쟁점 법안의 처리가 불발됐음을 알렸다.

애초 8월 정기국회 중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것이다. 규제프리존 및 지역특구법, 서비스발전기본법, 기업구조조정촉진법 등 법안 또한 처리가 불발됐다. 이에 따라 이들 쟁점법안의 처리는 정기국회로 미뤄졌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께 면목이 없다"며 "오늘 꼭 통과시키고 싶었는데 결국은 못해서 국민들께 대단히 송구하다"고 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합의된 법안을 처리하지 못한다는 합의를 갖고 이렇게 국민 앞에 서는 것도 흔치 않은 일"이라며 "여야간 당리당략을 떠나서 대승적 판단이 이뤄지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저희가 국민께 드렸던 약속인만큼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내정된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1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담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같은 날 중폭으로 개각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송영무 국방부 장관 등 5개 부처 장관을 경질하고 새로운 장관들을 내정했다. 민주당에선 유은혜 의원이 교육부 장관으로, 진선미 의원이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입각할 예정이다.

유 후보자는 "사회부총리를 겸한 교육부 장관이라는 중책에 내정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교육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 후보자는 "안정된 교육개혁을 위해 당면한 현안은 물론, 긴 호흡이 필요한 교육정책도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유 후보자의 내정을 철회해달라는 청원도 올라오고 있다. 3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문재인 대통령의 열렬한 지지자"라고 밝힌 한 청원자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을 시도하는 등 사회 혼란을 부추긴 인물"이라고 내정 철회를 요구했다.
후원계좌안내
입금은행 : 신한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아주로앤피
계좌번호 : 140-013-521460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