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당원주권 당헌안 마련…당원들의 ‘대변인’ 될 것”

  • 민주 최고위원 후보 인터뷰…당원 권리 강화 약속
  • 대변인만 5차례 역임…文정부 국정철학 이해 장점
info
입력 : 2018-08-15 18:30
수정 : 2018-08-15 18:30
프린트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본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박광온 의원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61)은 15일 “당원의 절박한 뜻을 실천하는 ‘당원의 대변인’이 되겠다”고 말했다.

오는 25일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한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당원주권 당헌안을 바탕으로 당원이 주인인 정당을 만들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날이 좋을 때 집을 수리해야 비가 내릴 때 그 집 안에서 가족들을 보호할 수 있다”면서 “민주당은 지금 혁신해야 이기는 혁신정당이 된다”고 역설했다.

MBC 기자 출신인 박 의원은 언론인 경험을 달려 정계 입문 후 당의 ‘입’ 역할을 도맡아 왔다.

그는 두 번의 당 대변인과 두 번의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 등 대변인만 5번을 맡았던 경험을 살려 당원들의 의견들을 수렴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의원은 이를 위해 ‘최고위원’이라는 명칭부터 ‘당원대표위원’으로 바꾸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또 △당헌 제1조에 당원 주권 조항 신설 △권리당원 전원투표제 도입 △대의원 발안권 신설 및 당 예산 및 결산·핵심사업 승인권한 부여 △청년 최고위원제 부활 △청소년 미래세대위원회 설치 △연방제 수준의 분권 정당화 등의 내용을 당원주권 당헌안에 담았다.

박 의원은 조부모·부모·자녀 등 3대가 함께 전당대회에 가서 투표할 수 있는 100년 정당의 모습을 꿈꾸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100년 정당이 되기 위해서는 누구도 손댈 수 없는 확고한 내부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천을 비롯해 중요한 당의 결정을 시스템으로 하고, 당은 완전한 정책 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시스템 공천’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시대의 요청이고, 당원의 요청”이라며 “이번에는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지역별 시·도당 대의원 대회를 다니고 있는데 느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전체적으로 당원들의 의식이 굉장히 성숙했다. 집권여당의 대의원인 만큼 강한 책임 의식을 갖고 있더라. 야당일 때는 정권을 교체해야 한다는 목표가 있었고, 여당이 된 지금은 당원·당대표·최고위원 모두가 이 정권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목표가 있다. 그런 공감대 위에서 대체로 당원과 대의원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모습을 봤다. 대회에서 불상사 하나 없이 축제 같은 분위기로 진행되고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이번에 최고위원에 도전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무엇인가.
“개인적인 것보다는 당이 처한 상황에 대한 고민 끝에 출마하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을 성공시키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당이 재집권하기 위해서도 그렇지만 국민들이 과거 정권에 대해 심판을 내리고, 이 정권을 만들어주셨다. 그리고 6·13 지방선거를 통해서 거의 100%의 신뢰를 보여줬다. 이는 우리에게 엄청난 책임을 준 것이다. 문 대통령께서 ‘등골이 서늘하다’고 할 정도라는 것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그래서 차기 지도부는 하반기 정기국회에서 국정 운영의 중요한 과제들과 관련한 입법 활동을 제대로 해야 한다고 본다. 의석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일을 미루게 되는 여당, 야당의 문제가 아니라 나라의 장래가 매우 심각해질 것이다.”

-그러면 차기 지도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첫 번째는 적폐 청산이다. 과거 국정 농단이나 국가정보원의 여론조작 등의 죄가 있는 사람들을 처벌하고 있다. 썩은 부위를 도려내는 일은 계속하는데 새 살이 돋기 위한 시스템을 갖추는 일은 아무것도 못 하고 있다. 국정원 개혁법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 법안, 검·경 수사권 조정안 등을 다 처리해야 한다. 다음으로 고르게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혁신성장을 위해 필요한 △행정규제기본법 △금융혁신지원법 △산업융합촉진법 개정 △정보통신융합법 △지역특구법 등 규제 개혁 5법을 야당이 반대해서는 안 된다. 여야가 신속하게 합의해서 정기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정당 혁신이 필요하다. 중앙당 권한을 시·도당으로 넘겨주고, 지도부의 권한을 당원에게 주는 것이 혁신이다.”

-최고위원으로서 어떤 역할을 하고 싶은가.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와의 가교 역할을 하고 싶다. 대통령께서 연방제 수준의 지방 분권을 하겠다고 말하셨는데 실제로 지역을 다녀보면 이런 요구가 굉장히 많다. 지금은 중앙에서 많은 부분을 결정하고 통제한다. 지방자치단체장에게는 극히 제한적인 권한만 주어져 있다. 선거라는 중요한 절차를 통해 뽑혔지만 권한은 제한돼 있는 것이다. 그래서 지방분권과 관련해서 역할을 할 것이다. 또 정책적으로는 이번에 상임위원회를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로 옮겼다. 나에게 주어진 과제는 가짜 뉴스 대책법을 통과시키는 것이다. 방송이 (정권이 아닌) 국민의 방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그리고 이전까지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으로서 소득 주도 성장 정책과 관련해서 세법 개정, 양극화 해소 관련 법, 저출산 문제 해소 관련 법 등 3가지에 집중해왔는데 이것도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다.”

-왜 ‘박광온 최고위원’이어야만 하는가.
“두 번의 대선 때 대변인을 했다. 문재인 당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거쳐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도 했다. 앞서 당 대변인도 두 번이나 했다. ‘대변’이라는 것이 그냥 앵무새의 역할은 아니다. 핵심적인 일 같은 경우는 워딩을 정확하게 받아서 전달해야겠지만 모든 사안을 다 물어보고 할 수는 없다. 그분의 국정 철학을 100%에 가깝게 이해하고 동조화가 돼야 한다. 단순히 그 사람의 기자회견문을 보고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삶 전체를 다 봐야 한다. 그 당사자가 고비 때마다 어떤 판단을 했는가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나는 문 대통령의 국정 운영 철학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고, 확고한 소신을 갖고 추진할 수 있는 믿음이 있다.”

◆박광온 의원 프로필

△1957년 전남 해남 출생 △광주상업고 △고려대 사회학과 △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 △MBC 기자 △MBC 보도국 국제부 부장 △MBC 뉴스데스크 주말 앵커 △MBC 보도국장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 △제18·19대 대선 문재인 후보 선대위 대변인 △제19·20대 국회의원(경기 수원정)
후원계좌안내
입금은행 : 신한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아주로앤피
계좌번호 : 140-013-521460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