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회장 선임 의혹②] CEO 카운슬 제도란?…야권도 철폐 촉구

  • ‘외압 차단’ 장점·‘밀실 인사’로 부작용 지적
info
입력 : 2018-06-20 18:30
수정 : 2018-06-20 18:30
프린트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3월 1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경실련, 참여연대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통신 고가요금제 유도정책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뿐만 아니라 민주평화당, 정의당 소속 일부 의원 등 야권까지 포스코를 비판하고 나섰다.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포스코의 ‘CEO 승계 카운슬(Council·심의회)’이다.

20일 정치권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도입된 승계 카운슬은 이사회 의장과 전문위원회 위원장 등 사외이사 5명과 현직 CEO로 구성된다.

정권에 따라 CEO가 교체되는 비극을 막고 공정성을 확립하자는 취지였다. 하지만 추상적인 기준, 불투명한 과정 속에서 ‘깜깜이’·‘밀실 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승계 카운슬에서 후보군을 정해 CEO 후보 추천위원회에 보내면 추천위가 평가해 최종 후보를 주주총회에 추천한다. 그 후보가 주총을 통과하면 이사회에서 최종 선임한다.

박태준 초대 회장부터 유상부 전 회장까지는 이사회에서 회장을 선출했고, 2006년 이구택 전 회장 시절부터 추천위를 만들었다.

총 6단계를 거쳐 회장을 선임하기 때문에 외압을 차단할 수 있는 구조라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야당 의원들도 국회 기자회견을 자청, 포스코의 ‘밀실 인사’를 맹비난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있는 전남 광양·곡성·구례를 지역구로 둔 정인화 평화당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포스코가 차기 회장 자격으로 글로벌 경영역량, 혁신역량 등 매우 추상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며 “이는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정 의원은 “항간에선 현 정부 실세와 연관이 있는 몇몇 외부인사가 유력한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면서 “외부인사가 회장이 된다면 업무파악을 하느라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이는 포스코가 제대로 작동하는데 큰 장애요인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도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활동가들과 함께 “불투명하고 불공정한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하고 승계 카운슬을 해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정 후보를 선택하기 위해 승계 카운슬의 진행 절차와 방법을 시시때때로 바꾸고 있다”며 “개혁에 나설 만한 후보들을 탈락시키기 위해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의원은 “수시로 후보가 바뀌고 이 과정에서 전직 관료의 이름이 오르내린다”며 “권오준 전 회장과 모 후보의 골프 회동이 알려지는 등 권 전 회장의 개입 의혹이 짙어지기도 했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현재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개입했다는 증언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포스코 사외이사들로 구성된 승계 카운슬이 공정한 회장 선임 절차를 수행할 자격이 되는가에 의문을 품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 당연하다”며 승계 카운슬 해체를 촉구했다.
후원계좌안내
입금은행 : 신한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아주로앤피
계좌번호 : 140-013-521460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